Toast message 는 사용자가 수행하고 있는 테스크 혹은 사용 중인 앱에 대해 안내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중인 화면에서 일시적으로 화면창을 띄워 알림이나 설명을 보여주는 패턴이다. 마치 토스터기에서 토스트가 나오는 모양과 같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알림을 위한 팝업의 일종으로, PC에서는 주로 모니터의 우측 하단에서 몇 초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형태를 취하며 모바일의 경우 화면의 중앙에 주로 위치하거나, 최상단에 나오는 경우는 'Toast Notification'이라고 불린다.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 일반적으로 Toast message는 단순히 메세지를 보여주는 성격을 지니며 입력이나 선택이 불가능하다.
- Pop up dialog와는 달리 toast message는 혼자 일정시간 재생 후 사라진다.
- 화면 중앙에서 무언가를 알려줄 경우, 작업자의 현재 작업을 너무 많이 방해하게 되고, 그렇다고 PC 하단의 태스크 바나 핸드폰 상단의 노티피케이션 바에서만 표시될 경우 너무 눈에 띄지 않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중간적인 형태를 띠고 있는 알림이라 많이 선호되고 있다.
Example
Andrioid_Sportipal
- 앱에 재접속 시, 간단한 사용 팁을 알려준다.
Andrioid_Flipboard
- progress wheel이 포함된 toast message를 띄워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을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Andrioid_Tango
iOS_NAVER Memo
iOS_Sketchbook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