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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작하듯 사용자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 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작하듯 사용자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 ||
− | 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 + | 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Avatar]]와 이러한 측면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 ||
− | Marionette은 | + | Marionette은 모션인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조작을 하는 여러 사례에 활용된다. 모션인식 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범위에 대한 제약이나 동작의 제한 없이 특정 행동과 케릭터의 동작을 매칭시켜 활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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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mple : Leap Motion _ Marionette zoo === | === Example : Leap Motion _ Marionette zoo === | ||
[[file:Marionette.jpg|665px]] | [[file:Marionette.jpg|665p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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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apmotion _ Marionette zoo === | === Leapmotion _ Marionette zoo === | ||
{{#Widget:Vimeo|id=96625098|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6625098|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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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Fit Plus === | === Wii_Wii Fit Plus === | ||
*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그 기울기에 따라 가상 대상의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 *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그 기울기에 따라 가상 대상의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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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상에서 양손을 운전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여 물체의 이동 방향과 각도를 조종한다. | * 게임 상에서 양손을 운전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여 물체의 이동 방향과 각도를 조종한다. | ||
{{#Widget:Vimeo|id=93326986|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3326986|width=665|height=374}} | ||
+ | |||
+ | === Wii_Wii Sports Resort === | ||
+ | * 사용자의 양손(목)을 번갈아 위아래로 흔들어,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 ||
+ | {{#Widget:Vimeo|id=94697513|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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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sung smart tv_Angry bird app === | === Samsung smart tv_Angry bird app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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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dget:Vimeo|id=94917433|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4917433|width=665|height=374}} | ||
− | === | + | === Wii_Wii Sports Resort === |
− | * | + | * 사용자의 손이 들어올려지는 것을 인식하여, 테니스나 탁구, 농구 등의 공을 활용하는 경기상황에서 공을 들어올린다. |
− | {{#Widget:Vimeo|id= | + | * 손목의 스냅을 인식하여, 공을 던진다. |
− | + | {{#Widget:Vimeo|id=94696904|width=665|height=374}} | |
+ | ---- | ||
=== Wii_Wii Music === | === Wii_Wii Music === | ||
* 사용자의 양손과 화면(센서)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크기가 커진다. | * 사용자의 양손과 화면(센서)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크기가 커진다. | ||
{{#Widget:Vimeo|id=94693855|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4693855|width=665|height=374}} | ||
− | === | + | === Leap Motion _ Three JS - Portal Cube manipulation === |
− | * | + | * 화면상에 표시된 3D 객체를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작한다. |
− | {{#Widget: | + | * 손가락을 위아래, 좌우로 이동하면 3D 객체가 손가락이 움직인 방향으로 회전한다. |
+ | * 손가락을 앞뒤로 움직이면 3D 객체가 확대, 축소된다. | ||
+ | {{#Widget:Youtube|id=50Nw9rSv8X8|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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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Embodied control]] | [[category:Embodied control]] |
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작하듯 사용자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Avatar와 이러한 측면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Marionette은 모션인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조작을 하는 여러 사례에 활용된다. 모션인식 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범위에 대한 제약이나 동작의 제한 없이 특정 행동과 케릭터의 동작을 매칭시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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