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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작하듯 사용자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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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Avatar]]와 이러한 측면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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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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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Avatar와 이러한 측면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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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Marionette은 주로 화면상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따라 조작될 케릭터나 물체가 존재하며 게임에서 주로 사용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센서와 실제 수행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상의 조작시간 사이의 시간이 짧을 수 록 실제감이 커진다. 사용자가 움직이는데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움직여서 조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제 테스크를 수행하는데 필요치 않은 동작까지 인식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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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onette은 모션인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조작을 하는 여러 사례에 활용된다. 모션인식 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범위에 대한 제약이나 동작의 제한 없이 특정 행동과 케릭터의 동작을 매칭시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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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상의 케릭터를 사용자의 행동에 맞춰 똑같이 움직이는 상황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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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상의 케릭터를 향해 날아오는 물체를 피하거나 쳐내는 동작이 요구되는 게임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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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상의 케릭터가 사용자의 특정한 움직임(날개짓, 잡아당기기, 점프 등)에 반응하도록 하여 다양한 게임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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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mple : Leap Motion _ Marionette zoo ===
 
=== Example : Leap Motion _ Marionette zoo ===
 
[[file:Marionette.jpg|665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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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mple ==
 
 
=== Leapmotion _ Marionette zoo ===
 
=== Leapmotion _ Marionette zo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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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룹 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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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Fit Plus ===
 
=== Wii_Wii Fit Plus ===
 
*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그 기울기에 따라 가상 대상의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그 기울기에 따라 가상 대상의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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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상에서 양손을 운전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여 물체의 이동 방향과 각도를 조종한다.
 
* 게임 상에서 양손을 운전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여 물체의 이동 방향과 각도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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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Sports Res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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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의 양손(목)을 번갈아 위아래로 흔들어,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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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sung smart tv_Angry bird app ===
 
=== Samsung smart tv_Angry bird ap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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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sung smart tv_Zack quack ap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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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Sports Resort ===
* 주먹을 쥐고 당기는 제스처를 통하여 게임을 실행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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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의 손이 들어올려지는 것을 인식하여, 테니스나 탁구, 농구 등의 공을 활용하는 경기상황에서 공을 들어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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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목의 스냅을 인식하여, 공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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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Music ===
 
=== Wii_Wii Music ===
 
* 사용자의 양손과 화면(센서)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크기가 커진다.
 
* 사용자의 양손과 화면(센서)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크기가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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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Sports Res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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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ap Motion _ Three JS - Portal Cube manipulation ===
* 사용자의 양손(목)을 번갈아 위아래로 흔들어,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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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상에 표시된 3D 객체를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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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가락을 위아래, 좌우로 이동하면 3D 객체가 손가락이 움직인 방향으로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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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가락을 앞뒤로 움직이면 3D 객체가 확대, 축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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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i_Wii Sports Resort ===
 
* 사용자의 손이 들어올려지는 것을 인식하여, 테니스나 탁구, 농구 등의 공을 활용하는 경기상황에서 공을 들어올리거나, 보드 등의 흐름을 타는 경기 상황에서 점프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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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Embodied control]]
 
[[category:Embodied control]]

Latest revision as of 09:42, 18 July 2014

Marionette은 키넥트, 립모션 등의 모션인식 장치를 통해 인식된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화면상의 케릭터나 물체를 조작하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화면속 케릭터나 물체가 사용자의 움직임(위치, 속도, 방향)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똑같이 따라한다기 보다는 꼭두각시 인형을 조작하듯 사용자의 움직임을 흉내내는 사례가 포함된다.

Marionette은 화면상의 케릭터를 움직이거나 시스템의 조작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용자의 다양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화면상의 케릭터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속의 객체를 실제 조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사용자의 움직임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는 Avatar와 이러한 측면에서 차이점을 갖는다.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Marionette은 모션인식을 바탕으로 간단한 조작을 하는 여러 사례에 활용된다. 모션인식 장치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범위에 대한 제약이나 동작의 제한 없이 특정 행동과 케릭터의 동작을 매칭시켜 활용된다.

Example : Leap Motion _ Marionette zoo

Marionette.jpg


Leapmotion _ Marionette zoo

Wii_Wii Fit Plus

  •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그 기울기에 따라 가상 대상의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속도를 조절한다.

Wii_Wii Sports Resort

  • 사용자의 손(목)이 기울여지는 정도를 인식하여, 가상의 공중이나 바닷속과 같이 사방이 트인 공간을 이동한다.

Wii_Wii Sports Resort

  • 정해진 손의 위치에서, 양손이 기울어지는 각도를 인식하여, 그 각도에 따라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을 좌우로 기울여 몸의 위치를 조절하거나 방향을 바꿔준다.

Leap motion_Volantes

  • 게임 상에서 양손을 운전하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움직여 물체의 이동 방향과 각도를 조종한다.

Wii_Wii Sports Resort

  • 사용자의 양손(목)을 번갈아 위아래로 흔들어,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을 앞으로 이동시킨다.


Samsung smart tv_Angry bird app

  • 주먹쥐기 당기기 손펴기의 제스처를 통하여 앵그리버드 게임을 한다.

Wii_Wii Sports Resort

  • 사용자의 손이 들어올려지는 것을 인식하여, 테니스나 탁구, 농구 등의 공을 활용하는 경기상황에서 공을 들어올린다.
  • 손목의 스냅을 인식하여, 공을 던진다.


Wii_Wii Music

  • 사용자의 양손과 화면(센서)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가상의 대상 사물(ex. 화면상의 개체)의 크기가 커진다.

Leap Motion _ Three JS - Portal Cube manipulation

  • 화면상에 표시된 3D 객체를 손가락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작한다.
  • 손가락을 위아래, 좌우로 이동하면 3D 객체가 손가락이 움직인 방향으로 회전한다.
  • 손가락을 앞뒤로 움직이면 3D 객체가 확대, 축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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