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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Symbol gesture는 화면상의 객체를 조정하거나 시스템을 조작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이 요구하는 동작을 이해, 학습하여 이루어지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직관적인 제스처를 활용하는 [[Natural gesture]]나 사회.문화적으로 관습화된 제스쳐를 활용하는 [[Gesture language]]와 구별되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인터랙션 방법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면상에 가이드 아이콘이 표시되거나 매뉴얼이 존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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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Symbol gesture 는 크게 Discrete와 Continuous의 개념으로 나누어 정의된다. Discrete symbol gesture에는 사용자의 제스쳐를 분절적, 단계적으로 인식하여 명령(command)을 수행하는 사례들이 주로 포함된다. Continuous symbol gesture에는 사용자의 연속적인 행동변화를 인식하여 조절 및 변형(control, transformation)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사례가 주로 포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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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 ===With this pattern, we can solve....=== | ||
− | + | Symbol gesture는 시스템이 요구하는 동작을 사용자가 이해, 학습하여 조작하는 패턴으로, 특정 태스크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특정 제스처의 세트를 정의내림으로써 다양한 제스처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태스크 수행를 위해 인위적으로 정의된 일련의 특정 동작들을 기억하고 있어야 하므로,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단점도 있다. | |
− | * | + | * 특수한 태스크를 수행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 | * | + | * 일반적인 태스크를 수행하기 위해 차별화된 독특한 입력 방식을 제시할 때 사용될 수 있다. |
+ | * 전문적인 시스템에서 한 번의 제스처로 복합적인 태스크를 수행해야 할 때 사용될 수 있다. | ||
+ | * 양 손 제스처로 조작하여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태스크를 한 손 제스처로만 조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 ||
− | === Example : === | + | === Example : Hand tracking experiment_ribbons=== |
− | [[file:Hand tracking.png| | + | [[file:Hand tracking.png|665px]] |
+ | === Example : Leap Motion _ 360 Fly === | ||
+ | 아래 영상은 Natural gesture, Discrete symbol gesture, Continous symbol gesture 를 이용하여 화면에 비춰진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 한다. | ||
+ | * #00:12-#00:20 : 손가락을 시계방향(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화면에 비춰진 이미지를 단계적으로 이동하여 오른쪽(왼쪽) 부분을 볼 수 있게 한다. _ Discrete symbol gesture | ||
+ | * #00:20-#00:30 : 손목을 아래로(위로) 기울이면 화면에 비춰진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이동하여 오른쪽(왼쪽) 부분을 볼 수 있게 한다. _ Continous symbol gesture | ||
+ | {{#Widget:Vimeo|id=84697748|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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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Discrete symbol gestur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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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 Tracking Gesture Experiment #1 _ Ribbons === | ===Hand Tracking Gesture Experiment #1 _ Ribbons === | ||
* 손가락으로 브이를 그리는 제스처를 취하면, 손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 * 손가락으로 브이를 그리는 제스처를 취하면, 손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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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바닥이 땅을 향한 상태에서 좌우로 휘져으면 창이 닫힌다. | * 손바닥이 땅을 향한 상태에서 좌우로 휘져으면 창이 닫힌다. | ||
{{#Widget:Vimeo|id=93326982|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3326982|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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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eap Motion _ IONE === | ||
+ | * 손가락으로 쿡 찌르는 동작을 취하면 게임을 일시정지한다. | ||
+ | {{#Widget:Vimeo|id=93327401|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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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Samsung Smart TV === | ||
+ | * 손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상위 메뉴로 이동하게 한다. | ||
+ | {{#Widget:Vimeo|id=94916509|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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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eap Motion _ IONE === | ||
+ | * 손가락을 한바퀴 돌리는 제스처를 통해 게임을 다시 시작한다. | ||
+ | {{#Widget:Vimeo|id=93327400|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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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inuous symbol gesture == | == Continuous symbol gesture == | ||
+ | === Leap Motion _ HandWAVE === | ||
+ | * 손가락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볼륨을 지속적으로 키워 재생중인 음악을 크게 들을 수 있게 한다. | ||
+ | * 손가락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볼륨을 지속적으로 줄여 재생중인 음악을 작게 들을 수 있게 한다. | ||
+ | {{#Widget:Vimeo|id=96714802|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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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eap Motion _ NY TIMES === | ||
+ | * 손가락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화면의 상하 스크롤러가 아래로 계속 이동하며 기사의 아랫 부분이 보여지게 한다. | ||
+ | * 손가락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화면의 상하 스크롤러가 위로 계속 이동하며 기사의 윗 부분이 보여지게 한다. | ||
+ | {{#Widget:Vimeo|id=93326766|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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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Leapmotion _ NY TIMES === | ||
+ | * 손가락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화면이 좌우 스크롤러가 오른쪽으로 계속 이동하며 다른 기사를 볼 수 있게 한다. | ||
+ | * 손가락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화면의 좌우 스크롤러가 왼쪽으로 계속 이동하며 다른 기사를 볼 수 있게 한다. | ||
+ | {{#Widget:Vimeo|id=93326754|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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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ap Motion _ Lotus === | === Leap Motion _ Lotus === | ||
* 손을 쥐었다 펴는 동작에 맞춰 영상과 음악의 속도가 변한다. | * 손을 쥐었다 펴는 동작에 맞춰 영상과 음악의 속도가 변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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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dget:Vimeo|id=96708519|width=665|height=374}} | {{#Widget:Vimeo|id=96708519|width=665|height=374}} | ||
− | === Leap Motion _ | + | ---- |
− | {{#Widget: | + | == Multi symbol gesture == |
+ | 다양한 심볼 제스쳐를 이용하여 화면에 띄워져 있는 객체를 변경할 수 있다. 각각의 제스쳐는 멀티 터치 제스쳐와 유사한 개념으로 작동하며 특정한 명령 개념으로 사용자가 이해, 학습하고 사용해야 한다. | ||
+ | === Leap Motion _ threeleapcontrols - Control THREE.js with Leap Motion === | ||
+ | * 손가락 두개를 펼친 상태에서 손을 움직이면 화면에 떠 있는 객체를 바라보는 시선의 위치를 변경한다. | ||
+ | * 손가락 세개를 펼친 상태에서 손을 움직이면 화면에 떠 있는 객체의 위치를 변경한다. | ||
+ | * 손가락을 모두 펼친 상태에서 손을 앞뒤로 움직이면 보여지는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한다. | ||
+ | * 손가락 한개를 펼친 상태에서 객체중이 하나를 가리키면 색이 변하며 선택된다. | ||
+ | {{#Widget:Youtube|id=SQDAa-cqlrA|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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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ap Motion _ Radiological Image Manipulation using Leap Motion Controller === | === Leap Motion _ Radiological Image Manipulation using Leap Motion Controller === | ||
+ | * 손가락 두개를 펼친상태에서 손을 위와래로 움직이면 연속 촬영되어져 있는 MRI 레이어를 상하로 이동하여 볼 수 있다. | ||
+ | * 손가락 두개를 오므리거나 벌리면 화면에 보여지고 있는 MRI 화면을 확대 축소하여 볼 수 있다. | ||
{{#Widget:Youtube|id=2BTJiXsu-A0|width=665|height=374}} | {{#Widget:Youtube|id=2BTJiXsu-A0|width=665|height=3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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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Gesture command]] | [[category:Gesture command]] |
Symbol gesture는 화면상의 객체를 조정하거나 시스템을 조작하는데 있어서 시스템이 요구하는 동작을 이해, 학습하여 이루어지는 인터랙션 패턴이다. 직관적인 제스처를 활용하는 Natural gesture나 사회.문화적으로 관습화된 제스쳐를 활용하는 Gesture language와 구별되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인터랙션 방법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화면상에 가이드 아이콘이 표시되거나 매뉴얼이 존재한다.
Symbol gesture 는 크게 Discrete와 Continuous의 개념으로 나누어 정의된다. Discrete symbol gesture에는 사용자의 제스쳐를 분절적, 단계적으로 인식하여 명령(command)을 수행하는 사례들이 주로 포함된다. Continuous symbol gesture에는 사용자의 연속적인 행동변화를 인식하여 조절 및 변형(control, transformation)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사례가 주로 포함된다.
Symbol gesture는 시스템이 요구하는 동작을 사용자가 이해, 학습하여 조작하는 패턴으로, 특정 태스크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특정 제스처의 세트를 정의내림으로써 다양한 제스처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태스크 수행를 위해 인위적으로 정의된 일련의 특정 동작들을 기억하고 있어야 하므로,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단점도 있다.
아래 영상은 Natural gesture, Discrete symbol gesture, Continous symbol gesture 를 이용하여 화면에 비춰진 이미지를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 한다.
다양한 심볼 제스쳐를 이용하여 화면에 띄워져 있는 객체를 변경할 수 있다. 각각의 제스쳐는 멀티 터치 제스쳐와 유사한 개념으로 작동하며 특정한 명령 개념으로 사용자가 이해, 학습하고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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