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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의 일부분을 drag하여, 접촉된 위치를 잘라내어 화면 뒤에 있는 숨겨진 정보를 본다.
 
* 화면의 일부분을 drag하여, 접촉된 위치를 잘라내어 화면 뒤에 있는 숨겨진 정보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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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deoflash type="vimeo">93373548|533|395</video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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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ub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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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5번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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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우로 swipe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다음 화면으로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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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번 회전할 때, 다시 원래화면으로 돌아와 순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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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deoflash type="vimeo">93044941|300|405</video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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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7번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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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의 윗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상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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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의 아랫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하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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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0번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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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ap 을 통해 메뉴를 선택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화면이 전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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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6번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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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의 칸을 tap하면 그 칸이 큐브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다음 정보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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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대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처음 정보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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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Move in same level]]
 
[[Category:Move in same level]]

Revision as of 01:45, 24 May 2014

Pull to refresh는 사용자가 원할때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하나의 패턴이다. 독립적인 조작 영역을 화면에서 제거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쉽게 학습하고 편리하게 사용 하는 인터페이스다.

그런데 이 인터페이스를 유심히 살펴 보면 조금씩 다른 점이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형태는 텍스트와 화살표, 인디케이터를 사용하는 형태이다. 기본의 형태에서 화살표를 삭제하거나 얼럿 창을 추가한 사례등도 보인다. iOS의 메일앱의 경우 Refresh 아이콘을 감싸는 동그란 공이 Swipe down 제스처와 함께 쭉 늘어나는 상호작용을 한다. 이게 일정 영역 이상 벌어지면 똑 끊어지는 것처럼 화면이 될돌아 가면서 인디케이터를 보여준다.

What Problem Does This Solve?

  • Pull to refresh 패턴은 별도의 버튼을 탭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 뷰의 셀 전체가 버튼의 역할을 대신 한다. 피츠의 법칙에 따라 목표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더 빨리 새로고침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의 제스처로 인한 행동 반경의 감소는 피츠의 법칙에서 이동 거리의 감소를 의미한다.
  • Pull to refresh 패턴은 UI적으로 휴대폰의 추락을 감소시킨다. 기존의 가장자리에 있는 Refresh 아이콘형태의 버튼을 Tap 할 때 와 다르게 휴대폰을 손으로 잡고 엄지를 이용해서 화면을 아래로 당기는 행동간에는 기기를 움켜진 손에 생기는 간격과(Gap)과 그립(Grip)의 형태가 다르다.
  • Pull to refresh를 적용하면 새로고침 버튼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 기존의 새로고침 버튼이 차지하던 자리를 비우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Example : iPad_Yahoo Weather


Pull to refresh

21번 사례


Pull to refresh(flip over)

601번 사례

Card

405번 사례

  • 좌우로 swipe 하면 카드를 넘기듯 화면이 전환된다.
  • 아래는 시계의 스타일을 변경하는 화면 전환에 적용된 사례이다.

Cube

355번 사례

  • 좌우로 swipe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다음 화면으로 전환된다.
  • 네번 회전할 때, 다시 원래화면으로 돌아와 순환한다.

407번 사례

  • 화면의 윗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상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 화면의 아랫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하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410번 사례

  • tap 을 통해 메뉴를 선택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화면이 전환된다.
.

356번 사례

  • 하나의 칸을 tap하면 그 칸이 큐브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다음 정보를 보여준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대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처음 정보로 돌아온다.

Paper

213번 사례

  • 하단의 페이지 색인의 위치를 고려하여 좌우 페이지로 이동한다.

251번 사례

  • 화면에 표시된 달력을 가로 방향으로 swipe하여 종이를 넘기듯 이동한다.

318번 사례

  • 터치 kiosk에서 화면을 drag하면 책장을 넘기듯 이전/다음항목으로 이동한다.
  • 단, 아래 영상의 37초 ~ 50초에 해당한다.

350번 사례

  • 문제를 푸는 화면에서, 전구모양의 버튼을 tap하면 페이지가 넘어가듯이 뒤의 해답 페이지를 보여준다.
  • 해답 페이지에서 다시 같은 버튼을 tap하면 페이지가 다시 넘어오듯이 문제 화면으로 다시 돌아온다.

455번 사례

  • 터치테이블에서 화면을 drag하면 책장을 넘기듯 이전/다음항목으로 이동한다.
  • 단, 아래 영상의 1분 2초 ~ 1분 5초에 해당한다.

475번 사례

  • drag하여 책장을 넘기듯이 이전이나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628번 사례

  • drag하여 책장을 넘기듯이 이전이나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다.

Slide

268번 사례

  • 화면의 일부분을 drag하여, 부분 화면을 carousel 형태로 회전하여 전환할 때, 처음 화면의 반대편에 위치한 숨겨진 정보가 나타난다.

580번 사례

  • 신문에서 다음면을 보기위해 전/후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이동한다.

448번 사례

  • 하단의 페이지 색인의 위치를 고려하여 좌우 페이지로 이동한다.

178번 사례

  • 사례 설명 입력 예정

촬영불가자료_이미지로대체

348번 사례

  • 좌우로 swipe하여 이전,다음 이미지로 이동하며, 이동할 때 제목을 읽어준다.

29번 사례

  • 위아래로 화면을 swipe하여 세로로 전후 페이지로 이동한다.

219번 사례

  • 기사들이 나열된 목록에서 현재 기사의 대표이미지가 크게 보이며, 하나씩 넘길 때 다음 기사의 대표이미지가 커지면서 넘어간다.

Cut

269번 사례

  • 화면의 일부분을 drag하여, 접촉된 위치를 잘라내어 화면 뒤에 있는 숨겨진 정보를 본다.

Cube

355번 사례

  • 좌우로 swipe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다음 화면으로 전환된다.
  • 네번 회전할 때, 다시 원래화면으로 돌아와 순환한다.

407번 사례

  • 화면의 윗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상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 화면의 아랫부분을 double tab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하위 메뉴의 화면을 보여준다.

410번 사례

  • tap 을 통해 메뉴를 선택하면 큐브가 돌아가듯 화면이 전환된다.
.

356번 사례

  • 하나의 칸을 tap하면 그 칸이 큐브가 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다음 정보를 보여준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대방향으로 돌아가듯 움직이면서 처음 정보로 돌아온다.